서버 사이드 Java 및 Google App Engine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GAE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고 실제로 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서버 사이드 Java 사용

Web이 진화하고 여러가지 재미있을 것 같은 서비스가 점점 많아지면서 "스스로도 Web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아졌다. 단순한 Web 페이지와 달리, 재미있는 서비스와 편리한 서비스를 만들려고 생각하면 아무래도 "서버 사이드 개발"이 필요하다.

서버측 개발은 현재에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Perl, PHP, Ruby, Python 등 스크립트 언어도 있지만, 역시 어느 정도의 규모가 큰 개발이 되면 「Java」가 독보적이다. Java는 그 밖에도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미래적으로 생각하면, 역시 Java 인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분명 많을 것이다.

여러가지 이유로 "Java 서버 개발"을 결정한 것은 좋지만, 도대체 어디에서 서버 사이드 Java를 이용하면 좋은가. 렌탈 서버에서 Java에 지원을 하고 있는 곳은 사실 그리 많지 않다. Perl이나 PHP 등은 Web 서버에 통합 이용되지만, Java는 전용 Java 서버를 세워 운영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렌탈 서버 등에서는 좀처럼 대응할 수 없는 것이다. (지원이 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언어에 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비싸다)

"Java를 사용하고 싶다"라고 생각해도, 렌탈 서버 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는 Java를 지원하는 곳이 거의 없다. 그래서 개인 수준에서는 좀처럼 서버 사이드 Java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럼, 그러한 상황 속에서 "Java로 서버를 개발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구세주가 나타났다. 그것이 "Google App Engine (GAE)"이다.

Google App Engine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이른바 PaaS (Platform as a Service)라는 것으로, Google의 빅 테이블 또는 Google 계정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짜로 시작할 수 있다.

이는 아마도 누구나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서버 사이드 Java 환경일 것이다. 서버 측의 섬세한 설정 등이 필요없이 그냥 Google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개발하고 배포하면 그대로 Web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다. 이런 사용하기 쉬운 서버 사이드 Java 환경은 지금까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서버 사이드 Java를 해보고 싶다"면, GAE는 안성맞춤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모처럼 이런 좋은 환경이 공짜로 사용할 수 있기에 이를 이용하여 서버 사이드 Java를 시작해 보자.

시작하기 전에 준비 사항

그럼 "GAE에서 서버 사이드 Java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준비해야 할 것을 정리해 보겠다.

JDK

Java 개발 환경이다. 이것은 현재 Java를 소유하고 있는 Oracle 사이트에서 배포되고 있다.

Eclipse

Java 개발 도구이다. 개발 도구는 여러가지 있는데, GAE를 이용한다면 Eclipse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도 개발처인 Eclipse Foundation 사이트에서 무료 배포되고 있다.

SDK/Plugin

GAE for Java SDK(개발 kit와 같은 것)과 Eclpse에서 GAE/Java 개발을 위한 기능을 추가하는 플러그인 등을 준비한다. 이것은 Eclipse를 시작하고 설치할 수 있다.

Google과 GAE 계정

소프트웨어 이외에 필요한 것이 Google 계정과 GAE 계정이다. GAE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Java SE의 기초 지식

이 밖에 필요한 것은 "Java SE의 지식"이다. 이제부터 서버 사이드 Java의 설명을 하려는데, 기본적으로 "Java의 기본은 알고 있다"라는 전제에서 설명한다. 아직 Java의 기본을 모른다면, 먼저 Java의 기초를 익혀야 한다.


Google과 GAE의 준비

이제 순차적으로 준비를 갖춰보도록 하자. 먼저 Google과 GAE의 준비부터 하도록 한다. 먼저 계정 관계 가져 오기부터 설명한다. 우선 다음 주소를 방문해 보자.

https://console.cloud.google.com/appengine

◎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는 경우

이미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다면, "Google 전체에서 하나의 정책"이라고 Google 정책에 대한 설명이 표시되며 OK하면 이어 "Accept New Terms of Service"라는 표시가 나타난다. 여기에서 "accept these terms"라는 체크 박스를 ON으로하고 "Submit"버튼을 눌러 전송한다. 이미 정책 설명에 OK 해 있고, Accept New Terms of Service에서 accept되어 있던 경우에는 갑자기 GAE가 사용할 수 있게 관리 화면이 표시된다.

◎ 로그인하지 않은 계정은 가지고 있는 경우

아직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에는 로그인 화면에 전환 이동된다. 여기에서 로그인하면, 다음은 동일하다.

◎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아직 Google 계정이없는 경우, 액세스하면 로그인 화면에 전환 이동된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계정 만들기'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을 만들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여기에서 Google 계정의 내용과 Google App Engine 계정의 내용이 표시되므로 필요 사항을 작성한다.



JDK와 Eclipse 설치

다음 작업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우선 JDK부터 설치한다.

JDK 설치

뭐, 서버 사이드 Java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미 일반적인 Java SE의 기초 정도는 공부했기 때문에, JDK는 이미 설치되어 있을 거라 생각된다.

그래도 일단 만약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JDK는 다음 주소에서 배포하고 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이 페이지의 "Java SE Downloads"라는 곳에 2개의아이콘에서 맨 왼쪽의 "Java Platform (JDK) ..."라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다음에 JDK 목록이 표시된 페이지로 이동한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환경을 맞는 JDK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다. 이때, 목록 위에 있는 "Accept License Agreement"라는 항목을 클릭하여 선택해야 한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인스톨러로 되어 있다. 그대로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여 기본 상태로 그대로 진행하면 설치가 된다. 섬세한 설정은 기본 상태로 하여도 상관 없다.

Eclipse 설치

이어서 Eclipse 이다. 이는 Eclipse Foundation이라는 곳의 사이트에서 배포되고 있다. 다음 주소를 액서스해 보자.

http://eclipse.org/downloads/

여기에서 Eclipse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예전에는 패키지 별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했는데, 최근에 설치 방법이 인스톨러로 변경되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Eclipse의 여러 종류의 항목이 표시가 된다. 이것은 Eclipse를 기반으로 각종 개발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통합 이미 구성되어 것이다. 여기서에서 서버 사이드 Java 개발을 할 경우, 항목 중에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선택한다.

설치가 끝난 이후에는 설치된 폴더 안에 있는 "eclipse.exe"을 더블 클릭하면 Eclipse가 시작된다.

이제 기동하면, 최초에 "Select a directory as workspace"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이는 설정 정보나 만드는 프로젝트 등을 보관하는 장소이다. 기본적으로 홈 디렉토리에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작업 공간을 설정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기본값을 그대로 해도 상관 없다.

시작할 때 "Eclipse Java EE IDE for Web Developers"이라고 표시된 화면이 나타난다. 이는 "Welcome 화면"이라는 시작할 때 처음 나타나는 것으로, 특히 사용할 필요는 없다. 표시 영역의 왼쪽 상단에 있는 "Welcome"라고 표시된 작은 탭의 ×를 클릭하여 닫으면 일반 개발 화면이다.


SDK 및 Google 플러그인 설치

무사히 Eclipse가 시작되었다면, 다음 작업으로 GAE의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Eclipse에 설치하는 작업이다. Eclipse는 다양한 확장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설치하고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GAE의 개발 기능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통합한다.

  1. Eclipse의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한다.

  2. 대화 상자가 나타나고 "Available Software"라는 표시가 된다. 여기에서 "Work with"입력 필드에 Eclipse 버전에 맞는 플러그인의 URL 주소를 작성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Eclipse versionInstallation instructionsDirect plugin link
Eclipse 4.6 (Neon)Plugin for Eclipse 4.6 (Neon)https://dl.google.com/eclipse/plugin/4.6
Eclipse 4.5 (Mars)Plugin for Eclipse 4.5 (Mars)https://dl.google.com/eclipse/plugin/4.5
Eclipse 4.4 (Luna)Plugin for Eclipse 4.4 (Luna)https://dl.google.com/eclipse/plugin/4.4
  1. 잠시 기다리고 있으면 아래 목록 필드에 Google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과 SDK의 목록이 표시된다. 여기에서 Android 항목만 빼고 모두 체크 ON 한다. 그리고 체크하면 설치가 오래 걸리므로 아래에 "Contact all update sites during install to find required"를 체크 OFF로 한다. 그리고 "Next>"버튼을 누른다. 다른 체크 등은 기본 상태로 둔다.


  1. 계속 진행하면 "Install Detail"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설치하는 플러그인이 나열된다. 항목을 확인하고 아래의 "Next>"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한다.

  1. "Review Licenses"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는 라이센스 확인한다. 오른쪽 하단 근처에 있는 "I accept the terms of licens agreements"이라는 라디오 단추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Finish"버튼을 누른다. 이제 대화 상자가 닫히고 설치가 시작된다.

  1. 잠시 다운로드 작업이 계속되고, 그것이 끝나면 화면에 "Security Warning"라는 경고가 표시된다. 이것은 "unsigned 콘텐츠를 설치하려고 하고 있지만 괜찮나?라고 묻는 경고이다. 여기서 "OK"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계속된다.


  1. 조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하고 "다시 시작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있게 되지 않지만 괜찮나?"라고 묻는다. "Restart Now"버튼을 눌러 Eclipse를 다시 시작한다. 이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자, 이제 개발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