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선, GAE를 이용하기 위해 배우고 싶은 Python의 기본적인 지식을 대충 정리해 했다. 이것으로 "Python이란 무엇인가"라는 개념을 잡아 보도록 하자.


Python을 사용하기

Python 언어

"Python (파이썬라고 읽는다)"은 스크립트 언어이다. C언어이나 Java와 같은 컴파일 언어가 아니라 PHP이나 Ruby와 같은 스크립트언어이다. PHP도 Ruby도 실제로 사용한 적이 없는가? 그렇다면...

스크립트 언어라는 것은 "인터프리터"이기도 한다. 인터프리터라는 것은 소스 코드를 작성한 텍스트를 한 줄씩 로드하여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는 명령으로 변환하면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언어이다

그렇다는 것은 Python이 "텍스트 파일에서 소스 코드를 작성하면 그것을 바로 실행 시킬 수 있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컴파일이나 프로그램 빌드라던가, 그런 까다로운 것은 일절 없다. 단지 편집기에서 쓰는 것만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움직이려면 인터프리터가 필요하다. C와 같은 언어는 프로그램이 실행 가능한 명령의 묶음으로 소스 코드를 변환시켜 EXE 파일을 만든다. 이 EXE 파일은 그대로 두 번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다. Python은 그런 것은 없다. Python 프로그램을 움직이려면, Python 소스 코드를 번역하고 실행하기위한 '인터프리터'가 필요하다.

그 외에 객체 지향이라던가, 동적 타이핑(dynamic typing) 언어라는 특징이 여러 가지 있지만, 지금은 그런건 전혀 기억할 필요가 없다. "인터프리터 언어이기 때문에 인터프리터를 설치하여 텍스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움직인다"라는 것만 알면 충분하다.

우선은 이 "Python 인터프리터"준비를 하도록 하자. 인터프리터는 Python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음 주소를 방문해 보자.

http://www.python.org/download/releases/

주의 할 점은 Python 버전이다. 현재 최신 버전은 3.6이다.

Python은 ver. 2부터 ver. 3으로 업그레이드될 때, 상당한 변화가 이루어 졌다. 따라서 ver. 2로 작성된 프로그램의 상당수는 ver. 3에서 움직이지 않게 되어 버렸다. 그래서 ver. 2를 이용하고 있던 사람들을 위해 지금도 ver. 2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새롭게 배우는 사람은 새로운 ver. 3을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ver. 3.6 기반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Python 설치

그럼 다운로드한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설치를 하도록 하자. Windows 버전은 시작하면 "Install Now"라는 표시가 나타난다. 이것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고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된다. 정말 쉽다!

또한 이 때, 윈도우 아래에 보이는 2개의 체크 박스는 양쪽 모두 ON으로 해두자. 이것을 잊어 버리면 나중에 명령 프롬프트에서 Python 명령을 실행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

Mac OS X의 경우

Mac OS X의 경우 사정이 좀 다르다. Mac OS X에서는 기본적으로 Python이 설치되어 있다. 이를 이용한다면, 설치 등은 필요없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은 현재 ver. 2.5 버전이다. ver. 3 버전이 아니다. 향후에 OS 버전 업으로 변화 할지도 모르지만, 지금으로써는 ver. 3을 사용하고 싶다면 별도로 설치할 수 밖에 없다.

Mac OS X 버전의 설치 프로그램은 Mac의 표준 설치 프로그램 자체이므로 "소개", "읽어보기", "사용권 계약", "대상 디스크 선택", "설치 유형", "설치", "요약" 순서대로 설정해 가면 된다. 즉, 기본적으로 모두 기본값 그대로 진행해 간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대상 디스크 선택"는 설치 위치 변경 없다면 그대로 넘어갈 것이고, 그대로 설치를 해 주시기 바란다.

IDLE 기동하기

IDLE 기동

그러면 실제로 Python을 사용해 보자. Python 프로그램 본체는 그냥 인터프리터로 GUI도 아무것도없는 명령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 "IDLE"라는 Python을 이용하기 위한 간단한 도구가 붙어 있다. 이것을 사용하여 Python을 시험해 보자.

Windows의 경우, 시작 버튼에서 "Python 3.6"는 바로 가기를 찾고, 그 안에 있는 "IDLE" 메뉴를 선택해서 기동하면 된다. Ma OS X의 경우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설치되는 "Python 3.6"폴더에 IDLE가 들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시작하면 된다.

IDLE은 매우 간단한 텍스트 편집기처럼 보이는 도구디다. 실제로 이것은 텍스트 편집기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IDLE의 특징은 "대화형 쉘(interactive shell)"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화형 쉘이라는 것은 "대화형으로 Python을 수행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IDLE에서는 Python 문장을 입력하고 Enter 또는 Return 키를 누르면 해당 문장만 그 자리에서 실행 결과를 표시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나씩 문을 실행하면서 Python의 동작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럼 해보자. 지금 열려있는 IDLE 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Enter/Return 키를 누르면 된다.

print("Hello Python!"

이렇게 하면 다음 줄에 "Hello Python!"라는 텍스트가 표시된다.


이런 상태로, Python 문장을 실행하고 결과를 표시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작업 해 나갈 수 있다. 이 대화형 쉘은 Python을 배우기 시작할 시에 특히 유용하다.


스크립트 실행하기

Python은 일반적으로 스크립트 파일(스크립트 = Python 소스 코드를 쓴 텍스트 파일)를 작성하여 이를 Python 명령으로 실행한다. 이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우선, 스크립트 파일을 작성한다. 이것은 단순한 텍스트 파일이므로 텍스트 편집기라면 어떤 것이라도 작성할 수 있다. 만약 적당한 편집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IDLE을 사용하자. 이것은 사실 Python 전용 편집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IDLE 윈도우의 메뉴에서 [File] - [New File] 를 선택하면 새 창이 열린다. 이것은 IDLE 대화형 쉘 윈도우와는 다른 단순한 텍스트 편집기 창이다. 여기에 그대로 Python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그럼 다음의 스크립트를 작성하자.

for n in range(10): 
    print("Hello Python!")

작성한 후 [File] 메뉴의 [save]를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한다. 파일 이름은 "myscript.py"로 하였다. 저장 위치는 본인이 알기 쉽게 적당한 곳에 해두면 된다.

저장한 후에 스크립트를 편집하는 윈도우의 [Run] 메뉴에서 [Run Module] 을 선택한다. 편집기 창에서 열려있는 myscript.py을 그 자리에서 실행하고 대화형 쉘 창에 결과를 출력한다.

실행하면 "Hello Python!"라는 텍스트가 10 줄 출력된다. 이 스크립트의 실행 결과이다.

명령 실행

Python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명령 프롬프트 또는 터미널에서 명령을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그럼, 이것도 해보도록 하자. 명령 프롬프트(Windows) 또는 터미널(Mac OS X)를 시작하자.

cd {py파일이 저장된 위치}

이렇게 실행할 스크립트 파일이 저장한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명령을 실행한다.

Windows의 경우 (다음의 어느 쪽도 가능)

py myscript.py
python myscript.py

Windows의 경우 "python"명령어로 실행한다. 이것은 생략해서 "py"만으로도 실행할 수 있다.

Mac OS X의 경우

python3 myscript.py

Mac OS X의 경우 "python"명령어를 실행하면 OS에 처음부터 설치되어있는 Python 2.5을 시작한다. 새로 설치했다면 "python3"라고 실행해야 한다.

Max OS X에서 실행이 안될 경우

처음에 Mac OS X에 설치해서 그대로 실행하려고 하면 python3 명령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는 쉘에 Python의 경로가 추가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미리 준비되어있는 명령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폴더에 설치되어 있는 Python의 폴더("Python 3.6"과 같은 이름으로되어 있다)에 "Update Shell Profile.command '라는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를 더블 클릭하여 실행 하자. 이것으로 Python3 명령을 사용할 수있게 될 것이다.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의 주의점

우선 이것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움직이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중의 기본은 알았다. 그러면 실제로 스크립트를 공부하고 가기 전에 "스크립트를 작성 할 때, 주의점에 대해서 정리하겠다.

1. 기본은 "영숫자"로 작성한다.

이것은 Python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는 모든 영문, 숫자가 기본이다. 한글이 포함되어 있으면 동작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한글은 텍스트를 값으로 사용하거나 코멘트를 작성할 때 뿐"이라고 생각하자. 나머지는 모두 영문과 숫자가 기본이다.

2. 대소문자는 다른 문자!

이것은 특히 Windows 사용자에게는 중요하다. Windows를 사용하고 있으면 왠지 "대문자와 소문자는 동일 문자"라는 생각이 배어 버린다. 즉, "A도 a도 어느 쪽도 같은 문자"라고 생각해 버린다(그렇지 않다면 다행이다).

하지만 Python은 다르다. "A"와 "a"는 다른 문자이다. 예를 들어, 이전에 사용한 "print~"라는 것을 "Print~"라고 쓰면 실행이 되지 않는다. 또한 값을 저장 변수의 이름도 대소 문자를 정확하게 쓰지 않으면 안된다. "A"라는 변수를 사용하는데, "a"라고 쓰면 인식하지 못한다.

3. 선행 공백은 의미가 있다!

이것도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소스 코드를 보기 쉽게하기 위하여 "들여 쓰기(indent)"라는 것을 잘 사용해야 한다. 즉, 문장의 시작 부분에 탭이나 공백을 넣어, 시작 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보기 쉽게하기 위함이다.

Python에서는 들여 쓰기를 마음대로 해는 안된다. 다음에서 설명하겠지만, Python에는 문장의 들여 쓰기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Python에서는 들여 쓰기에 따라 문법 구문 등을 인식하게 되어있다.

그래서 꼭 규칙에 따라 들여 쓰기를 해야 한다. "이런 것이 보기 편안한 때문"이라고 적당히 공간 사이를 떼면, 바로 문법 오류가 되어 버린다.

 

우선, 이 3가지 점만 제대로 이해해 두자. 그럼 다음에서 구체적인 프로그래밍 이야기에 들어가기로 하자.

반응형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클래스 사용  (0) 2017.12.22
[Python] 함수(function)  (0) 2017.12.22
[Python] 리스트, 튜플, 레인지, 세트, 사전  (0) 2017.12.22
[Python] 구문(statement)  (0) 2017.12.22
[Python] 우선 값과 계산의 기본  (0) 2017.12.22
[Python] Python 개발 환경  (0) 2017.12.22

+ Recent posts